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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도 측정결과
청렴도 측정결과
2019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측정결과 : Ⅳ등급
2019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2017 |
2018 |
2019 |
종합 |
Ⅱ |
Ⅲ |
Ⅳ |
외부 |
Ⅱ |
Ⅲ |
Ⅳ |
내부 |
Ⅲ |
Ⅳ |
Ⅳ |
정책 |
Ⅱ |
Ⅲ |
Ⅱ |
2018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측정결과 : Ⅲ등급
2018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2016 |
2017 |
2018 |
종합 |
Ⅲ |
Ⅱ |
Ⅲ |
외부 |
Ⅲ |
Ⅱ |
Ⅲ |
내부 |
Ⅳ |
Ⅲ |
Ⅳ |
정책 |
Ⅲ |
Ⅱ |
Ⅲ |
2017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측정결과 : Ⅱ등급
2017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2015 |
2016 |
2017 |
점수 |
등급 |
점수 |
등급 |
점수 |
등급 |
종합 |
8.41 |
Ⅲ |
8.35 |
Ⅲ |
8.56 |
Ⅱ |
외부 |
8.81 |
Ⅲ |
8.75 |
Ⅲ |
8.85 |
Ⅱ |
내부 |
8.13 |
Ⅳ |
7.99 |
Ⅳ |
7.98 |
Ⅲ |
정책 |
7.89 |
Ⅲ |
7.91 |
Ⅲ |
8.20 |
Ⅱ |
2016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
조사개요
2015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외부청렴도 |
내부청렴도 |
정책고객 |
조사대상 |
606개(중앙행정기관 41, 지자체 243, 교육청113, 공직유관단체 209)
※ 공단은 공직유관단체 Ⅱ유형(28개, 정원 1,000명이상 2,300명 미만) |
조사기간 |
‘16.8.~’16.11. |
설문대상 |
공단 민원인 |
공단 소속직원 |
국회보좌관, 감독기관, 학계,
출입기자, 공단 정년퇴직자 등 |
조사방법 |
전화조사, 온라인(이메일, 모바일), 방문조사 병행 |
측정업무 |
행위허가, 공사관리,
구매․용역 |
- |
- |
총표본수 |
266 |
130 |
46 |
측정내용 |
부패지수, 부패위험지수 |
청렴문화지수, 업무청렴지수 |
부패인식, 부패통제, 부패경험 |
조사결과: Ⅲ등급
2016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2014 |
2015 |
2016 |
점수 |
유형 평균 |
등급 |
점수 |
유형 평균 |
등급 |
점수 |
유형 평균 |
등급 |
종합 |
8.13 |
8.30 |
Ⅳ |
8.41 |
8.40 |
Ⅲ |
8.35 |
8.25 |
Ⅲ |
외부 |
8.46 |
8.58 |
Ⅲ |
8.81 |
8.69 |
Ⅲ |
8.75 |
8.59 |
Ⅲ |
내부 |
8.32 |
8.49 |
Ⅲ |
8.13 |
8.50 |
Ⅳ |
7.99 |
8.25 |
Ⅳ |
정책 |
7.47 |
7.43 |
Ⅲ |
7.89 |
7.70 |
Ⅲ |
7.91 |
7.71 |
Ⅲ |
2015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
조사개요
2015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외부청렴도 |
내부청렴도 |
정책고객 |
조사대상 |
617개(중앙행정기관43, 지자체243, 교육청119, 공직유관단체 212) |
조사기간 |
‘15.8.~’15.11. |
설문대상 |
공단 방문 민원인 |
공단 소속직원 |
국회보좌관, 감독기관, 학계,
출입기자, 공단 정년퇴직자 등 |
조사방법 |
전화조사, 온라인(이메일, 모바일), 방문조사 병행 |
측정업무 |
행위허가, 공사관리,
구매․용역 |
- |
- |
총표본수 |
363 |
130 |
56 |
측정내용 |
부패지수, 부패위험지수 |
청렴문화지수, 업무청렴지수 |
부패인식, 부패통제, 부패경험 |
청렴도(준정부기관) : Ⅲ등급
2015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2014 |
2015 |
점수 |
유형 평균 |
등급 |
점수 |
유형 평균 |
등급 |
종합 |
8.13 |
8.30 |
Ⅳ |
8.41 |
8.40 |
Ⅲ |
내부 |
8.32 |
8.49 |
Ⅲ |
8.13 |
8.50 |
Ⅳ |
외부 |
8.46 |
8.58 |
Ⅲ |
8.81 |
8.69 |
Ⅲ |
정책 |
7.47 |
7.43 |
Ⅲ |
7.89 |
7.70 |
Ⅲ |
2014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
조사개요
2014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외부청렴도 |
내부청렴도 |
정책고객 |
조사대상 |
640개(중앙행정기관40, 지자체 243, 교육청 122,공직유관단체 235) |
조사기간 |
‘14.8 ~ ’14.11 |
‘14.8 ~ ’14.11 |
‘14.8 ~ ’14.11 |
설문대상 |
공단 방문 민원인 |
공단 소속직원 |
국회보좌관, 감독기관, 학계,
출입기자, 공단 정년퇴직자 |
조사방법 |
전화조사, 온라인(스마트폰, 이메일), 면접조사 병행 |
측정업무 |
행위허가, 공원사업시행허가,
공사관리, 구매․용역 |
- |
- |
총표본수 |
309 |
105 |
73 |
측정내용 |
부패지수, 부패위험 지수 |
청렴문화지수, 업무청렴지수 |
부패인식, 부패통제, 부패경험 |
청렴도(준정부기관) : Ⅳ등급
2014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2013년(86개 기관) |
2014년(28개 기관) |
점수 |
평균 |
등급 |
점수 |
평균 |
등급 |
종합청렴도 |
8.67 |
8.35 |
Ⅱ |
8.13 |
8.30 |
Ⅳ |
내부청렴도 |
8.27 |
8.14 |
Ⅲ |
8.32 |
8.49 |
Ⅲ |
외부청렴도 |
8.92 |
8.58 |
Ⅱ |
8.46 |
8.58 |
Ⅲ |
정책고객 |
- |
- |
- |
7.47 |
7.43 |
Ⅲ |
2013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
조사개요
2013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외부청렴도 |
내부청렴도 |
조사대상 |
653개(중앙행정기관 39, 지자체 244, 교육청 119, 공직유관단체 230, 국공립대학 21) |
조사기간 |
‘13.8 ~ ’13.11 |
설문대상 |
공단 방문 민원인 |
공단 소속직원 |
조사방법 |
컴퓨터를 이용한 전화설문조사 |
컴퓨터를 이용한 웹조사, 모바일조사 |
측정업무 |
행위허가, 공원사업시행허가, 공사관리(계약) |
- |
총표본수 |
297 |
100 |
측정내용 |
부패지수, 부패위험 지수 |
청렴문화지수, 업무청렴지수 |
청렴도(준정부기관) : Ⅱ등급
2013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2012년(73개 기관) |
2013년(86개 기관) |
점수 |
평균 |
등급 |
점수 |
평균 |
등급 |
종합청렴도 |
8.37 |
8.43 |
Ⅲ |
8.67 |
8.35 |
Ⅱ |
내부청렴도 |
8.32 |
8.08 |
Ⅱ |
8.27 |
8.14 |
Ⅲ |
외부청렴도 |
8.45 |
8.76 |
Ⅳ |
8.92 |
8.58 |
Ⅱ |
2012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
조사개요
2012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외부청렴도 |
내부청렴도 |
조사대상 |
627개(중앙행정기관 39, 지자체 239, 교육청 171, 공직유관단체 178) |
조사기간 |
‘12.8 ~ ’12.11 |
설문대상 |
공단 방문 민원인 |
공단 소속직원 |
조사방법 |
CATI(컴퓨터를 이용한 전화 조사) |
온라인(e-mail) 조사 |
측정업무 |
행위허가, 공원사업시행허가, 공사관리(계약) |
- |
총표본수 |
261 |
118 |
측정내용 |
부패지수, 투명성지수, 책임성지수 |
청렴문화지수, 업무청렴지수 |
청렴도(준정부기관) : Ⅲ등급
2012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2011년(78개 기관) |
2012년(73개 기관) |
점수 |
평균 |
등급 |
점수 |
평균 |
등급 |
종합청렴도 |
8.80 |
8.75 |
Ⅲ |
8.37 |
8.43 |
Ⅲ |
내부청렴도 |
8.61 |
8.30 |
Ⅱ |
8.32 |
8.08 |
Ⅱ |
외부청렴도 |
8.98 |
9.02 |
Ⅲ |
8.45 |
8.76 |
Ⅳ |
기관별 평균대비
- 2011년도 국립공원관리공단
- 청렴도 8.80
- 공직유관단체 평균
- 청렴도 8.67
공직유관단체 평균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청렴도 평균이 0.13 높음
- 전체기관 평균
- 청렴도 8.43
전체기관 평균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청렴도 평균이 0.37 높음
2011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
조사개요
2011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외부청렴도 |
내부청렴도 |
조사대상 |
670개(중앙행정기관 24, 지자체 227, 교육청 185, 공직유관단체 234) |
조사기간 |
‘11.9 ~ ’11.11 |
설문대상 |
공단 방문 민원인 |
공단 소속직원 |
조사방법 |
CATI(컴퓨터를 이용한 전화 조사) |
온라인(e-mail) 조사 |
측정업무 |
행위허가, 공원사업시행허가, 공사관리(계약) |
- |
총표본수 |
300 |
150 |
측정내용 |
부패지수, 투명성지수, 책임성지수 |
청렴문화지수, 업무청렴지수 |
청렴도(준정부기관) : Ⅲ등급
2011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2010년(76개 기관) |
2011년(78개 기관) |
점수 |
평균 |
등급 |
점수 |
평균 |
등급 |
종합청렴도 |
8.98 |
8.77 |
우수 |
8.80 |
8.75 |
Ⅲ |
내부청렴도 |
9.05 |
8.56 |
우수 |
8.61 |
8.30 |
Ⅱ |
외부청렴도 |
8.95 |
8.85 |
보통 |
8.98 |
9.02 |
Ⅲ |
기관별 평균대비
- 2011년도 국립공원관리공단
- 청렴도 8.80
- 공직유관단체 평균
- 청렴도 8.67
공직유관단체 평균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청렴도 평균이 0.13 높음
- 전체기관 평균
- 청렴도 8.43
전체기관 평균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청렴도 평균이 0.37 높음
2010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
조사개요
2011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외부청렴도 |
내부청렴도 |
조사대상 |
706개(중앙행정기관 38, 지자체 244, 교육청 193, 공직유관단체 231) |
조사기간 |
'10.8. ~ '10.11 |
설문대상 |
공단 방문 민원인 |
공단 소속직원 |
조사방법 |
CATI(컴퓨터를 이용한 전화 조사) |
온라인(e-mail) 조사 |
측정업무 |
행위허가, 공원사업시행허가, 공사관리 |
- |
총표본수 |
306 |
165 |
측정내용 |
부패지수, 투명성지수, 책임성지수 |
청렴문화지수, 업무청렴지수 |
청렴도(준정부기관) : 보통등급
2010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2009년( 69개 기관) |
2010년( 76개 기관) |
점수 |
평균 |
등급 |
점수 |
평균 |
등급 |
종합청렴도 |
- |
- |
- |
8.98 |
8.77 |
우수 |
내부청렴도 |
- |
- |
- |
9.05 |
8.56 |
우수 |
외부청렴도 |
8.89 |
8.95 |
보통 |
8.95 |
8.85 |
보통 |
※ 내부청렴도 2009년 측정대상 아님
기관별 평균대비
- 2010년도 국립공원관리공단
- 청렴도 8.98
- 공직유관단체 평균
- 청렴도 8.63
공직유관단체 평균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청렴도 평균이 0.35 높음
- 전체기관 평균
- 청렴도 8.44
전체기관 평균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청렴도 평균이 0.54 높음
2009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
조사개요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
조사대상 |
474개(중앙행정기관 39, 지자체 246, 교육청 120, 공직유관단체 69) |
조사기간 |
'09.9. ~ '09.11 |
설문대상 |
공단 방문 민원인 |
조사방법 |
CATI(컴퓨터를 이용한 전화 조사) |
측정내용 |
부패지수, 투명성지수, 책임성지수 |
청렴도(공직유관단체) : 보통등급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 측정개요
구분 |
2008년(38개 기관) |
2009년(69개 기관) |
점수 |
평균 |
등급 |
점수 |
평균 |
등급 |
외부청렴도 |
8.76 |
8.52 |
우수 |
8.89 |
8.95 |
보통 |
※ 내부청렴도 측정대상 아님
기관별 평균대비
- 2009년도 국립공원관리공단
- 청렴도 8.89
- 공직유관단체 평균
- 청렴도 8.95
공직유관단체 평균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청렴도 평균이 0.06 낮음
- 전체기관 평균
- 청렴도 8.61
전체기관 평균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청렴도 평균이 0.28 높음

- 작성기준
- -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청렴도 조사 결과 : 종합청렴도, 내부청렴도, 외부청렴도
-
-
- 최종수정일자 : 2019.12.16.
- 갱신주기 : 수시(사유 발생일 기준 14일 이내)
- 담당부서 : 감사실
- 작성자 : 김순영
- 전화 : 033-769-9541
- 이메일

- 부서명 : 사회가치혁신실
- 감독자 : 강동익
- 전화 : 033-769-9350
- 이메일

- 부서명 : 감사실
- 확인자 :정정권
- 전화 : 033-769-9530
- 이메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