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든지 놀러 와!

가기만 하면 언제든 만날 수 있는 상시 해설프로그램 운영 코스들


치악산국립공원 대표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자연환경해설사와 참여자들


국립공원에서는 날마다 자연환경해설사들이 들려주는 생태, 문화 해설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자연 속에서 걷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흙을 매만지고, 퀴즈대회, 보드게임, 자연물로 여러 가지 만들기, 생태체험, 미션수행, 보물찾기, 암장체험 같은 재미있는 활동도 하는 거지요.



언제든 달려가기만 하면 만날 수 있는 국립공원 대표프로그램으로, 23개 국립공원 32개의 탐방코스에서 이루어집니다.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 두 차례 진행하고, 현장에서 신청하거나 국립공원공단 홈페이지 예약시스템에서 탐방프로그램 예약을 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날씨나 물때, 여러 상황 때문에 변수가 종종 생기니 사전에 한번 확인하고 가면 좋겠죠?


탐방프로그램예약시스템 바로가기
https://reservation.knps.or.kr/trprogram/searchTrailProgram.action


루뻬로 나무 속을 관찰하는 어린이

루뻬로 나무 속을 관찰하는 어린이


솔방울로 만든 어여쁜 팔찌

솔방울로 만든 어여쁜 팔찌


자연환경해설사는 생태·경관보전 지역이나 습지보호 지역 같은 생태 우수지역을 찾는 탐방객을 대상으로 생태해설·교육, 생태탐방 안내를 하는 전문인력입니다. 국립공원에는 389명의 전문 자연환경해설사들이 국립공원마다 고루 배치되어 있어 국립공원 내 다양한 생태정보나 역사문화 이야기를 들려주고, 재미있는 체험활동들을 통해 자연과 훌쩍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자연환경해설사와 참여자

자연환경해설사와 참여자


주산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해설사와 참여자들

주산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해설사와 참여자들



국립공원 탐방아카이브가 소장하고 있는 국립공원 대표프로그램인 상시 해설프로그램 관련한 기록물은 모두 9,678건입니다. 국립공원을 소개하고 설명하는 해설 시나리오, 해설 안내판들이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고, 해설사, 체험프로그램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다양한 관련 기록물들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국립공원마다 그 특성을 살린 대표적인 해설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국립공원 탐방아카이브에서는 자연환경해설사들이 설명하는 해설 내용을 아카이빙해서 일반 이용자에게는 국립공원에 대한 보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선사하고, 자연환경을 연구하거나 관련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주요한 정보자원으로 그 기능을 하고자 합니다. 국립공원 탐방아카이브에서 상시 해설프로그램 운영 코스에서 생산되는 주요 기록물을 함께 살펴보세요.